“北, 갈마공항서 ICBM 발사 준비 정황 포착”

[채널A] 입력 2017-01-24 19:42:00 | 수정 2017-01-24 20:57:54



북한이 원산에 위치한 갈마공항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실제로 미사일이 발사된다면 갈마공항에서 처음으로 장거리 미사일이 발사되는 건데요. 

공항을 택한 이유가 뭘까요? 

서환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6월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을 발사했던 강원도 원산 지역의 갈마공항. 

북한이 최근 이곳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할 준비를 사실상 마쳤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미국의 북한 군사 전문가인 조지프 버뮤데즈는 원산 갈마공항 인근을 촬영한 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최근 북한이 발사장 진입로를 평평하게 하고 자갈 포장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갈마 발사장 안에 가로·세로 11m 정사각형 바닥을 새로 다졌는데, 무수단 미사일보다 무거운 ICBM을 발사하기 위한 준비작업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발사장 주변엔 원격 자료 수신장비와 카메라도 설치되고 있는 상황. 

[인터뷰 : 신종우 /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발사장소에 원격자료 수신 장비가 설치가 된다면 발사 준비가 임박했다고 평가해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민간 공항인 갈마 공항을 군사 기지로도 활용하겠다는 의도로 읽힙니다. 

또 발사 장소를 다양화해 감시망에 혼선을 주려는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편 북한은 미국의 '미사일 격추' 발언에 요격을 시도한다면 곧 전쟁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채널A 뉴스 서환한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근 
그래픽 : 김승욱



   
                                                      관련뉴스
                   
네이버 밴드 아이콘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인쇄 아이콘

박민영 화보같은 일상…스위스에서도 빛난 미모 배우 박민영이 자신의 일상을 공개했다. 박민영은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스위스 퐁듀 #치즈 퐁듀"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사진 속 박민영은 스위스에서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다. 특히 편안한 옷차림에도 빛나는 박민영의 미모가...

   
오늘의 날씨

 
채널 A 뉴스는 시청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02)2020-3000
 

이벤트

이벤트

의료분쟁조정법
1 / 2 이동 버튼
모바일에서도 만나는 스마트한 채널A
채널A 뉴스 채널A 뉴스 트위터 채널A 뉴스 페이스북 채널A 채널A 트위터 채널A 페이스북 채널A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