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겨냥한 ‘불법 도박’ 제작사는 北 정찰총국

[채널A] 입력 2015-09-08 08:25:00 | 수정 2015-09-08 08:42:15



북한이 우리나라를 겨냥한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 프로그램을 제작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승부를 조작해 판돈을 가로챌 수 있는 경로도 발견됐는데요.

이를 통해 막대한 외화를 벌여들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건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 정찰총국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프로그램은 '포커게임 서버'입니다.

불법 카드도박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재작년 8월부터 최근까지 운영돼왔습니다.

여기서 발견된 고유 인터넷주소입니다.

인터넷 주소 등록자의 실제 주소는 평양의 류경동.

지난 2013년, 국내 방송사와 은행을 해킹한 '3·20 사이버테러'에 사용된 인터넷 주소의 실제 주소지와 같습니다.

프로그램은 이곳에서 서버에 접속해도 한국에서 접속한 것으로 기록이 남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한글로 실행된다는 점에서 한국을 겨냥한 것으로도 추정됩니다.

프로그램을 분석한 보안 단체가 북한의 정찰총국이 제작했을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입니다.

보안 단체는 북한이 서버를 도박조직에 판매한 뒤에도 꾸준히 돈을 빼돌려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승부를 조작할 수 있는 백도어가 발견됐기 때문입니다.

[전화인터뷰: 김승주 /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해커가 나쁜 목적으로 나중에 해당 시스템에 침투해 마음대로 (시스템을) 조작하기 위해 만들기도 합니다. 백도어를 몰래 만들어 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사이버 전은 만능의 보검"이라고 언급한 뒤 정찰총국을 중심으로 사이버 부대를 집중 육성하고 있는 북한.

범죄를 통한 외화벌이에도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관련뉴스
                   
네이버 밴드 아이콘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인쇄 아이콘

박민영 화보같은 일상…스위스에서도 빛난 미모 배우 박민영이 자신의 일상을 공개했다. 박민영은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스위스 퐁듀 #치즈 퐁듀"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사진 속 박민영은 스위스에서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다. 특히 편안한 옷차림에도 빛나는 박민영의 미모가...

   
오늘의 날씨

 
채널 A 뉴스는 시청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02)2020-3000
 

이벤트

이벤트

의료분쟁조정법
1 / 2 이동 버튼
모바일에서도 만나는 스마트한 채널A
채널A 뉴스 채널A 뉴스 트위터 채널A 뉴스 페이스북 채널A 채널A 트위터 채널A 페이스북 채널A 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