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대통령’ 배넌… ‘트럼프 대부’ 세션스

[동아일보] 입력 2017-02-01 03:00:00 | 수정 2017-02-01 04:54:16

 “배넌은 스벵갈리(타인의 정신을 조종하는 소설 속 인물)가 아닌 ‘사실상 대통령’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달 30일 사설에서 극우성향 인터넷 매체 브레이트바트뉴스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반이민 행정명령 등 일련의 강경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국가안보회의(NSC) 상설 멤버가 된 배넌이 “유례없이 뻔뻔하게 힘을 모으고 있다”며 그를 ‘사실상 대통령(de facto president)’으로 표현했다.

 당초 배넌을 견제할 것으로 예상됐던 ‘공화당 주류’ 대표 라인스 프리버스 비서실장에 대해서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지난달 29일 “(존재감이) 무색해졌다”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취임한 지 열흘, 그를 보좌해 미국과 세계를 뒤흔든 주역들은 ‘공화당 주류’가 아닌 ‘아웃사이더’들이라는 분석이다.

 배넌은 트럼프의 취임사 작성을 맡은 것으로 알려진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정책보좌관과 팀을 이뤄 트럼프의 임기 초 행정명령 내용과 서명 시기를 조율한 ‘액션 플랜’을 주도했다. 폴리티코는 “배넌은 대통령에게 무엇을 하면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선거 유세 내용을 모두 실천해도 된다고 조언함으로써 트럼프의 호감을 샀다”고 분석했다. 문제의 반이민 행정명령 대상에 미 영주권자를 포함하도록 강행한 인물도 배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안보부의 반대 의견을 묵살할 정도로 전권을 휘두른 것이다.

 백악관 밖에서 배넌과 적극적으로 교감하면서 지원사격을 해주는 대표적 인물로는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후보가 꼽힌다. 워싱턴포스트(WP)는 세션스가 트럼프의 ‘지적 대부’라며 트럼프의 아이디어를 사전에 공유하고 조언해 주는 몇 안 되는 인물이라고 지난달 30일 전했다. 배넌은 ‘영혼 없는 세계화’에 강한 반감을 보이고 흑인 인권단체 NAACP를 ‘공산당에 고무된 단체’라고 비난해 인종차별주의자라는 오명도 쓴 세션스를 “트럼프의 친미국 정책의 핵심이며 그의 정책과 철학을 모두 맡고 있는 사람”이라고 극찬했다. 트럼프도 “전설적인 제프 세션스”라고 치켜세웠다.

 배넌의 영향력 강화와 함께 백악관의 ‘브레이트바트화(化)’도 진행 중이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미국을 배반했다”며 주류 공화당 세력과 대립 각을 세워 온 브레이트바트뉴스 기자 출신인 줄리아 한은 대통령 특별보좌관으로 백악관 입성이 확정됐다. 브레이트바트뉴스에서 국가안보 담당 편집자로 일한 서배스천 고르카도 백악관에서 일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공화당 전국위원장으로서 대선 패배를 분석하며 “히스패닉, 흑인, 아시아인 등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강조해 ‘포용적 공화당’으로의 변신을 강조했던 프리버스는 반이민 정책을 앞세운 배넌의 ‘아웃사이더 드라이브’에 속수무책인 모습이다. CNN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코언은 25일 ‘라인스 프리버스는 어디 갔나?’라는 제목의 글에서 “대통령을 (충동적인) 그 자신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익명의 소식통은 “프리버스는 백악관에 충분한 수의 중도 성향 공화당원을 심었다고 생각했지만 이민과 안보 이슈 관련 (아웃사이더 진영의) 비대한 영향력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에 전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김수연 기자



   
                                                      관련뉴스
                   
네이버 밴드 아이콘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인쇄 아이콘

박민영 화보같은 일상…스위스에서도 빛난 미모 배우 박민영이 자신의 일상을 공개했다. 박민영은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스위스 퐁듀 #치즈 퐁듀"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사진 속 박민영은 스위스에서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다. 특히 편안한 옷차림에도 빛나는 박민영의 미모가...

   
오늘의 날씨

 
채널 A 뉴스는 시청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02)2020-3000
 

이벤트

이벤트

의료분쟁조정법
1 / 2 이동 버튼
모바일에서도 만나는 스마트한 채널A
채널A 뉴스 채널A 뉴스 트위터 채널A 뉴스 페이스북 채널A 채널A 트위터 채널A 페이스북 채널A 유투브